NEETs' vault
귀차니스트의 심심풀이 공간
[스토리 공략] 매지카(Magicka) - Chapter 2, Attack of the Goblins

 

 

Chapter 2 - Attack of the Goblins(고블린의 습격)[각주:1]

 

 

블라드 :

그리하여 우리의 젊고 대담한 마법사들은 원정을 떠났네. 세계의 위험 속에서 그들을 안내한 자는 늠름하면서도 잘생긴 블라드였네, 그리고 그는 결코 뱀파이어가 아니라네! 그들이 폰스코그르 숲(Fornskogur Forest)[각주:2]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그 곳에서 사악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 더욱 명백해졌다네.

 

 

시작하자마자 마자 왠 불탄 집과 시체 두 구를 발견할 수 있다.

 

<스타워즈 5: 새로운 희망>에서 루크가 제국군에게 살해당한 삼촌과 숙모를 발견하는 장면의 오마쥬.

 

 

고블린들이 저지른 짓처럼 보이는군.


블라드 :

고블린들이 이전에 이처럼 큰 공격을 했었다는 건 들어본 적이 없었지. 우린 조심해야 하네.

 

하빈다르로 가는 길의 첫 마을이 바로 앞에 있네. 그 마을의 농부들은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지 – 그래도 가급적 친절하게 대하게나. 이러니 저러니 해도, 그들이 바로 우리에게 먹을 것을 주는 이들이니…

 

 

고블린들을 처리하며 길을 올라가다 보면 동굴을 발견할 수 있다.

 

 

동굴에서 기어 나오는 녀석들에게는 지뢰가 최고. 기본 조합은 . 여기에 불이나 번개를 섞어주면 더 좋다.

 

 

동굴 안에서 네 번째 마법책을 발견할 수 있다. 

 

 

 I put on my robe and wizard hat
 
어드벤처 모드에서 모든 마법을 습득하세요.

 

비 (Rain)

 게임상 설명

 기우제 없이도 비를 부를 수 있습니다. 농작물은 좋아하고 용암은 슬퍼합니다.

 원소 조합

 

 습득 방법  처음 지역에서 고블린들이 지키고 있는 맨 처음 동굴에서 발견할 수 있다.

 기타

날씨 조작 계열 주문이기에 야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17.5초 동안 지속된다.

영향 지역에 있는 모든 대상을 물에 적시고, 불을 끈다.

번개 계열 주문과 냉기 계열 주문을 더욱 위력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다만 번개 계열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방수 오라를 작동시켜야만 한다.

무효(Nullify) 마법으로 멈출 수 있다.

 

[젖은 녀석들에는 번개 or 냉기.]

 

마법책을 얻은 후 길을 따라 가면 고블린 네 마리가 나타난다. 적절히 처리해주고 위로 올라가자.

 


 

 

이 마을의 이름은 Veiditorp.

 

주민들은 블라드의 말 대로 주인공에게 그다지 호의적이진 않다. 마을 입구에서 만나게 되는 노파는 "마법사들은 문제거리들을 가져온다" 면서 여긴 왜 온거냐고 묻는 등...

 

중요한 캐릭들은 아니니까 무시하고 지나가자.

 

[고블린을 매우 무서워하는 마을 대장간의 주인, 그람.[각주:3]]

 

그람(Gram) :

사방에 고블린들이 있어 – 그 사악한 귀 긴 악마놈들 말야. 놈들이 날 잡기 위해 – [굉음]

 

아까 그건 또 뭐야?!?

 

[마을에 떨어진 고블린 해적선.]

 

그람 :

고블린들이다!!!!
언덕으로 도망쳐![각주:4] 살고 싶으면 도망치라고!!

 

 

고블린 해적(Goblin Pirate)은 그냥 고블린 강도에서 옷을 선원복으로 바꿔놓은 거랑 마찬가지이므로 신경쓸 건 없다.

 

등에 폭탄을 메고 다니는 녀석은 고블린 폭탄병(Goblin Bomber). 이름대로 플레이어에게 폭탄을 던져대는 녀석이다. 폭탄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치워버릴 수 있다.

 

얼핏 보기엔 '귀찮은 녀석'으로 보이겠지만 실상은 이 게임에서 가장 반가운 존재. 테트리스의 기다란 막대 같은 녀석이다. 매지카의 모든 공격은 피아 구분이 없다. 즉, 이 녀석이 던진 폭탄을 맞고 다른 잔챙이들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다는 소리.

 

폭탄 주머니를 들고다니는 만큼 불에 매우 취약하다. 죽은 뒤엔 폭탄 대여섯개를 떨어트리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치워버릴 수 있다.

 

 

귀찮다면 x5 범위 공격으로 오는 족족 처리해주면 된다.

 

 

대장간의 모루에는 전투용 망치(Warhammer)가 놓여져 있다. 위의 각주에서 언급했듯이 워해머의 패러디.

 

맞은 적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다. 그 외에는 평범한 둔기.

 

[갑자기 나타나서 할 말만 하고 사라지는 블라드.]

 

블라드 :
자네가 여기까지 왔다는 게 놀랍군.
폰스코그르 숲이 바로 앞에 있네, 그리고 숲의 어둠은 고블린들의 영역이지. 조심하게나!

 


 

[숲에 들어서면 한 남자를 만날 수 있다.]

 

Halldor :
토르의 망치시여! 설마 저게 제 아내입니까?

 

잠깐만. 아니군, 그냥 죽은 무스잖아.
저 트롤들은 정말 무서워! 뭐, 대개는 별로 공격적이지 않지만 말이야.

 

 

플레이어가 트롤에 가까이 다가가면 바로 공격해온다. 공격적이지 않다니 무슨(...)

 

물론 냉동+바위 콤보 앞에서는 얼음 조각 신세.

 

 

트롤을 처리하고 나면 두 번째 무스를 발견할 수 있다. 

 

 

 King's Quest
 무스를 모두 찾아내세요.

 

 

그리고 무스 바로 뒤에 있는 나무에 검이 박혀있는 걸 발견할 수 있다.

 

 

나무에 박혀 있던 검은 바로 그람(Gram). 성능 자체는 평범한 검이지만 특수 능력으로 드래곤 슬레이어(Dragon Slayer)가 붙어 있다. 용을 베기 위해 만들어진 검이지만.... 이 게임에서 용은 단 한 마리 뿐이다.

 

 

 Stuff of legends
 그람(Gram)을 사용해 파브니르(Fafnir)를 쓰러트리세요.

 

1회차에서 위의 도전 과제를 달성하려고 하면 게임의 난이도가 급상승하니 그냥 챕터 선택이 가능한 2회차를 노리자.

 

 

길을 따라가면 체크포인트가 나오고, 한 무리의 고블린들이 습격해온다.

 

 

습격해온 고블린들을 처리하고 전진하면 다리에서 또 고블린들이 습격해온다.

 

 

싸움이 끝나면 강을 얼려 위로 올라간 후, 통나무 안으로 들어가자.

 

 

여기가 네 번째 비밀 장소.

 

 

 Sherlock Holmes
 
게임상의 모든 비밀 장소를 찾아내세요

 

 

달인들의 검(Sword of the Masters). <젤다의 전설>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스터 소드(Master Sword)”가 모티브다.

 

 

플레이어의 체력이 가득 차 있을 경우엔 공격과 동시에  공격이 나간다. 바위 갑옷 주문()으로 체력이 깎이지 않도록 신경만 써 준다면 한 번에 두 번 공격하는 셈이니 상당히 유용하다.

 

다만 후반부에는 에 면역이거나 오히려 체력을 회복하는 적들을 상대해야 하니 오래 들고다닐 만한 무기는 아니다.

 

 

블라드 :

고블린들이 길을 막아버린 모양이군. 자네는 깊은 숲을 용감히 맞서야만 할 걸세 -- 하지만 숲 어딘가에 흉악한 뱀, 요르문간드(Jormungandr)[각주:5]가 숨어있다는 걸 알아두게.

 


 


고블린 강도 : 침입자다!

고블린 궁수 : 쏴!

 

스타워즈에서 스톰트루퍼들이 한 대사(...)

 

 

고블린들 정리하는 데는 불이 최고. 처리하고 위로 올라가자.

 

 

고블린 주술사(Goblin Shaman) :

KAH-LI-MAAH, KAH-LI-MAAH.

 

로브들이다! 놈들을 죽여, 전부 죽여버려!

 

 

드디어 마법을 쓰는 적과의 싸움이다. 잘 보면 고블린 주술사 주위에 주황색 오라가 펼쳐 있는 걸 눈치챌 수 있다.

 

주황색 오라는 방화 오라다. 즉, 오라 안에 들어온 적들은 화염 피해를 입지 않는다.

 

 

잘 보면 고블린 주술사 주위에 가 돌아다니는 걸 발견할 수 있다. 이건 상대가 를 조합했다는 의미이다.

 

 

즉, 상대가 무슨 원소를 조합했는지 잘 살펴본다면 무슨 공격이 나올지 예상이 가능하다.

 

 

다만 고블린들은 체력이 저질이니 빨리 죽여버리면 그만(...)

먼저 적들을 얼린 후, 범위 공격으로 를 반복해주면 적들을 계속 얼리면서 위력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다.

 

 

고블린 주술사가 들고 다니던 지팡이는 긴급 순간이동 봉(Rod of Emergency Teleport). 무작위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지팡이이다. 적들한테 둘러쌓여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용으로 쓰면 괜찮긴 한데... "무작위 위치" 라서 재수없으면 절벽 아래로 처박히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간혹 고블린 주술사가 순간이동을 하면서 “Beam me!” 와 “Scotty!” 란 대사를 하는데, 스타 트렉(Star Trek)의 등장인물 커크 선장의 대사를 패러디한 거다. - “Beam me up, Scotty”(스코티, 이동 광선을 쏴줘).

 

 

다섯 번째 마법은 무효. 초반에는 쓸 일이 별로 없지만 후반부터 마법쓰는 적들이 늘어나면서 자주 쓰게 된다.

 

 

 I put on my robe and wizard hat
 
어드벤처 모드에서 모든 마법을 습득하세요.

 

무효 (Nullify)

 게임상 설명

 성가신 얼룩들, 주문이나 상태효과를 없애버립니다. 무효는 다른 주도적인 상표보다 42% 효과적입니다!

 원소 조합

 

 습득 방법

 네번째 장소에서 싸우게 되는 고블린 주술사가 있던 제단에서 발견할 수 있다.

 기타

거의 모든 종류의 주문과 마법을 1초 안에 없애버리는 매우 유용한 주문이다.

면역 오라, 마법 부여한 무기, 투사체 주문이나 밀기를 제외하면 사실상 거의 모든 주문&마법을 해제할 수 있다. 심지어 주문창에 올려놓은 원소도 사라진다.

주문과 마법으로 공격해오는 보스를 상대로 매우 효과적이다.

피아구분이 없기에, 플레이어나 아군의 소환체들이나 주문&마법 역시 해제될 수 있다.

 

 

이제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자.

 


 

플레이어가 도착하자 마자 격하게 반겨주는 트롤과 고블린들.

 

 

여기 쓰러져 있는 무스가 세 번째 무스.

 

 

 King's Quest
 무스를 모두 찾아내세요.

 

 

무스가 있던 곳에서 조금 위로 올라가면 왠 동굴이 보인다. 몰려오는 적들을 처리하고 동굴 안으로 들어가자.

 

 

동굴 안에서 냉장고와 트롤 한 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

 

 

트롤 따위 적절히 처리해주고, 냉장고의 문을 열어보면 죽은 마법사와 지팡이를 발견할 수 있다. 여기가 다섯 번째 비밀 장소.

 

재수없으면 냉장고 문이 열릴 때 문에 치여서 맵 밖으로 튕겨나가서 즉사(...) 하는 경우도 있다. 조심하자.

 

 

 Sherlock Holmes
 
게임상의 모든 비밀 장소를 찾아내세요

 

 

냉장고에 있는 지팡이는 서리 지팡이(Frost Staff). 패시브 능력으로 플레이어 주위에 냉기 면역 오라가 생긴다. 문제는 효과가 가까이 붙은 적들에게도 적용된다는 점.

 

 

길을 가로막는 고블린들을 처리하며 전진 또 전진.

 

 

블라드 :

이곳은 한때 요르문간드의 둥지였지,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이곳에 없는 듯 하군.

 

[까꿍]

 

 

블라드 :
아무래도 내가 틀린 모양이군… 머리가 놈의 약점일세!
행운을 비네!

 

 

Jormungandr, Guardian of the Tree(나무의 수호자, 요르문간드)

 

 

요르문간드의 공격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플레이어의 바로 아래서 튀어나오는 것. 다른 하나는 땅 속에서 튀어나와 플레이어쪽으로 달려드는 것. 어느 쪽이든 만 적절하게 사용해주면 요르문간드의 체력을 깎을 수 있다.

 

Wizard Hat DLC를 구입한 사람이라면 유성우 마법으로 럭키 샷을 노려보자(...)

 

 

어렵기 보다는 귀찮은 보스. 2회차에선 이렇게 귀찮은 과정 없이 벼락 마법만으로 처리 가능하다.

 

 

 Solid Snake
 요르문간드(Jormungandr)를 쓰러트리세요.

 

요르문간드를 쓰러트리면 도전과제 "Soild Snake"가 달성된다. 뱀병장님(...)

 

 

챕터 2 끝.

  1. 스타워즈 에피소드 2: 클론의 습격(Attack of the Clones) [본문으로]
  2. 스웨덴어의 Forn(=Ancient) 과 Skog(=Forest) 를 합친 단어. 그래서 ‘Fornskogur Forest’의 뜻을 풀어 쓰면 ‘고대의 숲 숲’이 된다(…) [본문으로]
  3. Gram's Workshop 은 워해머(Warhammer) 제작사인 Games Workshop의 패러디. [본문으로]
  4.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의 노래 “Run To The Hills” [본문으로]
  5.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 뱀으로, 세계를 한 바퀴 감쌀 정도로 거대하다. [본문으로]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