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쟁을 벌이는 캐서린 커(Catherine Kerr)와 코넬리우스 더글라스(Cornelius Douglass)]
캐서린 : 거짓말쟁이에 사기꾼, 쓸모 없는 개자식!
헤이덤 : 우리가 안 좋을 때 온 건가?
캐서린 : 오! 어리석은 짓 하지 마세요, 여러분. 부디 앉으세요. 뭐 좀 드시겠어요? 아니면 마실 거라도? 그것도 아니면 잠 잘 곳이 필요한가요?
찰스 : 우리는 이미 방을 빌렸소만.
코넬리우스 : 오, 그렇죠! 그렇군요! 마스터 리와 마스터 켄웨이시죠? 짐은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더 필요한 게 있으신가요?
헤이덤 : 조용히 있게만 해 주시오.
[모호크족의 권위자, 윌리엄 존슨(William Johnson)을 소개받는 헤이덤.]
찰스 : 선생님, 이쪽이 윌리엄 존슨 씨 입니다.
윌리엄 : 반갑소. 저 친구는 조금 열성적이긴 하지만, 좋은 사내요. 그쪽이 원정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소.
[존슨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그의 연구자료를 되찾아와야 한다.]
헤이덤 : 이 지역에 선구자들의 유적이 있는 것 같더군요. 이곳에 대한 당신의 지식과 인력이 필요합니다.
윌리엄 : 불행히도 내 연구가 도난 당했네. 그게 없이는 난 아무 도움도 되지 못해.
헤이덤 : 그럼 우리가 찾도록 하죠. 짐작 가는 곳은 있습니까?
윌리엄 : 내 조수, 토마스 힉키가 돌아보고 있네. 말문을 여는데 재주가 있는 녀석이지.
헤이덤 : 그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말해주시오. 일을 빨리 해결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윌리엄 : 남서쪽에서 활동하는 도적들에 대한 소문을 들었네. 그 친구는 아마 그곳에서 찾을 수 있을 걸세.
헤이덤 : 찰스.
윌리엄 : 네?
헤이덤 : 당장 떠나도록 하지.
찰스 : 물론입니다.
[윌리엄 존슨과 이야기를 나눠보자.]
헤이덤 : 당신 이야기를 해주시오.
윌리엄 : 말할게 뭐 있나? 난 아일랜드 태생이고 가톨릭 신자인 부모님 밑에서 자랐다네. 덕분에 내게 기회가 심하게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일찍 깨달았지. 그래서 나는 개신교로 개종하고 삼촌의 부탁으로 여기에 왔지. 하지만 피터 삼촌은 그리 영리한 분은 아니었네 1.
그 분은 카니엔케하카(Kanien’kéhaka) 2와 거래를 원하셨음에도 무역 루트 위가 아니라 동떨어진 위치에 정착하고 말았지. 난 설득하려고 애를 썼다만…… 이미 말했듯이 영리하시진 않았다네. 그래서 나는 내가 번 약간의 돈으로 작은 땅을 샀지. 거기에 집과 농장, 상점, 제분소 등을 세웠다네. 시작은 간소했지만 위치가 아주 좋아서, 결과는 크게 달라졌지.
헤이덤 : 그렇게 모호크족과 연을 맺은 겁니까?
윌리엄 : 그렇네. 그리고 그것이 귀중한 관계임이 입증되었지.
헤이덤 : 하지만 선구자들의 유적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잖소? 숨겨진 신전이나 고대의 건축물은?
윌리엄 : 언급이야 있긴 있었지. 그러니까, 그들에게는 흙 고분, 숲의 공터, 숨겨진 동굴 등 신성한 장소는 있다네. 허나 자네의 묘사와 일치하는 곳은 없더군. 이상한 금속이나 불빛 같은 거 말일세.
헤이덤 : 흠. 잘 숨겨져 있나 보군요.
윌리엄 : 원주민들한테도 그런가 보더군. 그래도 기운 내게, 친구. 그 선구자들의 보물은 찾게 될 테니. 내 맹세하지.
헤이덤 : 그럼 우리의 성공을 위하여.
윌리엄 : 위하여!
여관 밖으로 나가면 곧바로 토마스 힉키가 있는 곳으로 이동된다.
[토마스 힉키(Thomas Hickey)를 만나는 헤이덤과 찰스.]
헤이덤 : 토마스 힉키?
토마스 : 누구쇼?
헤이덤 : 헤이덤 켄웨이라고 하네.
토마스 : 그게 무슨 대단한 의미라도 있는게요?
찰스 : 공손하게 굴어라, 애송이.
헤이덤 : 진정하게, 찰스.
[기습을 제안하는 헤이덤.]
헤이덤 : 윌리엄 존슨 씨가 자네의 조사가 더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우리를 보냈네.
토마스 : 필요없수다. 그쪽의 잘난 런던 억양도 필요 없고. 아무튼 도둑은 찾았수.
찰스 : 그런데 왜 늑장 부리고 있지?
토마스 : 저 망할 놈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 중이우.
헤이덤 : 내게 생각이 있네.
토마스 : 어디 들어나 봅시다.
헤이덤 : 난 보초를 죽이고 경비들의 배후를 점령하겠네. 자네들은 정면으로 다가가다가 내가 사격을 개시하면 돌격하게. 기습을 하는 거지. 놈들이 상황을 파악하기 전에 절반은 처리할 수 있을 거야.
※ 총을 이용해 용병 죽이기 - 10명
권총은 보조 무기로, 장전만 되어 있다면 Y 버튼을 눌러 발사할 수 있다.
권총은 거리에 따라 위력이 반감한다. (일반 잡병들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락온 되는 경우는 한 방에 처리가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져서 LT 버튼으로 조준 사격을 하는 경우에는 한 방에 쓰러트릴 수 없다.
반면에 머스킷은 조준만 가능하다면 거리에 따른 위력의 변화가 없다. 대신 재장전 시간이 오래걸리니까 전투중이라면 근처에 떨어진 다른 머스킷을 주워서 싸우자. 아니면 총검으로 싸워도 된다. 여기서는 완전 동기화를 위해 가능한 많이 쏴 죽이자.
[문 옆에 보이는 빨간 드럼통화약통]
용병 : 후퇴! 후퇴하라! 안이라면 안전할거야!
찰스 : 이제 어떻게 할까요?
토마스 : 저걸로 문을 박살낼 수 있을 거요. 어서 쏴버리쇼.
화약통을 쏴서 터트리자. 화약통 역시 자동으로 락온되므로 수동으로 조준해 줄 필요는 없다.
이후에도 화약통을 활용해야 하는 임무가 많이 나온다. 참고로 화약통은 들었다가 원하는 곳에 놓거나 던질 수 있다.
[설득력 없는 설득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토마스 : 안쪽도 안전하지 않다는 건 몰랐겠지…
토마스 : 이것 좀 돈 좀 되겠는데?
헤이덤 : 전리품은 연구자료를 찾고 나서 챙기게.
토마스 : 분부대로 합죠.
[상자를 회수하려는 일행들 뒤에 나타난 용병들.]
용병 : 무기를 내려놓는다면 살려주는 걸 고려해주마.
헤이덤 : 같은 제안을 하고 싶군. 평화롭게 해결하자고. 난 이 상자를 정당한 주인에게 돌려주고 싶을 뿐일세.
용병 : 존슨 씨가 가진 것 중에 정당한 건 아무것도 없어.
헤이덤 : 다시 묻지 않겠다.
용병 : 동감이야.
대장으로 보이는 놈을 쏴 죽이면 전투가 벌어진다.
[살아남은 용병을 심문하는 헤이덤.]
헤이덤 : 자네들 같은 이들한테는 책과 지도가 필요하지 않지. 누구의 지시를 따르는 거지?
용병 : 직접 보진 못했다. 항상 비밀 접선 장소에 편지만 있을 뿐. 그래도 매번 돈을 주니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다.
헤이덤 : 흠, 이제 그런 시절은 끝났네. 자네 주군에게 내가 그리 말했다고 전하게.
용병 : 댁이 누구라고 전해야 하지?
헤이덤 : 전하지 마라. 그들은 알 테니.
[죽은 적들을 뒤져 돈이나 총알 같은 소모품을 얻을 수 있다.]
토마스 : 이봐, 헤이덤! 이 녀석은 총알을 좀 가지고 있는데. 총알이 부족하면 좀 챙기쇼.
헤이덤 : 너무 많은 이들이 죽었군.
토마스 : 그럼 그린 드래곤으로 돌아갑세. 난 한 잔 해야겠수.
※ 힉키 또는 리의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세요.
밖으로 나가면 한 무리의 용병들이 습격해온다. 토마스나 찰스나 둘 다 어느정도 싸우기 때문에 약간만 신경써주면 쉽게 완전 동기화를 할 수 있다.
토마스 : 조심하쇼. 손님들이 왔수다.
헤이덤 : 상자를 손에서 놓지 말게, 찰스! 저 놈들은 우리가 처리하지.
[적들을 처리하고 나면]
토마스 : 잠깐만! 아직 전리품도 못 챙겼다고. 그냥 놔두기엔 아깝잖아.
찰스 : 자네 미쳤나!? 잊었나 본데, 우리는 지금 그럴 상황이 아니라고!
토마스 : 아우, 댁은 왜 늘 그런 식으로 흥을 깨는 거요?
습격해 온 용병들을 처리하고 앞으로 나아가면 다시 전투가 벌어진다.
지붕 위에서 자리잡은 놈들은 플레이어가 직접 처리해야 한다.
헤이덤 : 저 놈이 마지막인 것 같군.
토마스 : 이런! 존슨이 날 계속 쓰려면 이번 일이 끝나고 보수를 두 배로 올려야 할 거야.
[상자를 가져온 일행들.]
헤이덤 : 여기 있소.
윌리엄 : 정말 고맙소, 마스터 켄웨이. 이제 뭐가 필요한지 말해 보게.
[찰스는 눈치채고 조용히 뒤로 빠져주지만, 그러든 말든 가만히 앉아있는 토마스.]
[토마스가 자리를 비키지 않자 자신이 자리를 옮기는 헤이덤.]
헤이덤 : 이 부적(Amulet)에 있는 그림… 어디서 본 적 없소? 혹시 비슷한 걸 보여준 부족이 있진 않았소?
윌리엄 : 카니엔케하카에게서 나온 것 같군.
헤이덤 : 구체적인 장소를 찾을 수 있겠소? 어디에서 온 물건인지 알아야 하오.
윌리엄 : 연구물을 되찾았으니 가능할 걸세. 어디 한 번 보도록 하지. 토마스?
토마스 : 뭐요?
윌리엄 : 방을 빌리거라. 목욕도 좀 하고… 당분간 이곳에 머물러야 할 것 같다.
[임무를 마친 후 토마스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헤이덤 : 무슨 소식은?
토마스 : 소문 뿐이유. 믿을만한 건 없지. 그쪽이 특이한 걸 찾는 건 아는데… 사원이라던가, 정령이라던가, 고대 어쩌고 그런 것들 말이지… 그런데 지금까지는 내 수하들도 달리 알아낸 게 없수다.
헤이덤 : 자네의 암시장에 장신구나 유물이 돌아다니지 않나?
토마스 : 새로운 건 없수다. 훔친 무기나 보석은 있는데, 그쪽은 광채를 내거나 이상한 광경을 보여주는 그런 걸 찾으라고 했잖소? 그런 건 들어본 적 없수.
헤이덤 : 계속 알아봐주게.
토마스 : 그럴 거요. 그쪽한테 큰 빚을 졌는데, 그에 대한 답례는 해야지. 세 배 정도로.
헤이덤 : 고맙네, 토마스.
토마스 : 잘 곳과 먹을 것만으로도 충분히 고맙수다. 걱정 마슈. 곧 좋은 소식을 가져다 드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