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Ts' vault
귀차니스트의 심심풀이 공간
중국에서 접속이 차단된 사이트들

지난달엔 구글이 완전히 차단되더니, 이번달엔 카톡도 먹통되서 그냥 한번 적어봅니다.

 

 

 

1. 유투브

 

차단된지는 꽤 오래된 사이트죠. 언제부터 차단한건지는 모르지만 대락 2008년 이전 쯤 인것 같네요. 베이징 올림픽 즈음에 티베트 관련으로 일이 터지자 중국 정부측에서 차단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페이스북, 트위터 등 외국계 SNS

 

역시 오래 전부터 차단된 사이트들. 유투브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이유로 막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런 인터넷 차단 덕분인지 중국은 아랍권에서 독재 정권을 몰아낸 재스민 혁명의 여파를 비껴나갔죠. 

 

게다가 이 사건으로 인터넷의 영향력을 더욱 위협적으로 여긴 탓인지 다른 사이트 차단이 훨씬 심해졌습니다(...)

 

 

3. 블로그 스팟 등 외국계 블로그 사이트.

 

블로그 스팟(blogspot)은 안 되는게 확실한데... 종종 되는 사이트들이 있긴 합니다. 그게 손에 꼽힐 정도라는게 문제지만

 

한국도 예외가 아니라서 2008년 쯤? 티스토리와 다음 블로그가 차단되었습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티스토리는 2010년 쯤 부터 접속이 가능해 졌는데... 다음 블로그는 여전히 접속 불가능합니다. 근데 모바일로는 접속이 된다는 게 참;; (blog.daum~~ 앞에 m. 만 붙이면 접속이 됩니다. ex: m.blog.daum.net/~~)

 

 

4. 드롭박스(Dropbox), 플릭커(Flicker) 같은 클라우드 계열 서비스

 

솔직히 왜 차단된건지 이해가 안되는 서비스들(...)

 

 

5. 구글

 

2014년 6월, 드디어 중국이 구글마저 차단했습니다. 구글이 중국에서 철수한 건 꽤 오래전 일이긴 해도 다른 국가의 구글로 접속하는 건 문제가 없었는데... 이젠 구글 관련 서비스는 전부 다 먹통입니다.

 

(예전부터 접속 상태조차 불안정했던) 지메일, 구글 오피스 같은 부가 서비스는 당연히 접속 불가고... 계정 동기화, 구글 플레이 같은 안드로이드 관련 서비스도 전부 먹통입니다.

 

 

6. 카톡, 라인

 

이번달 부터 난데없이 차단된 두 어플들(...) 라인은 안써서 상태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카톡에서 대화 자체는 잘 보내집니다. 하지만 계정 관련 서비스는 불가능. 카톡 사이트도 못들어 갑니다.

 

중국 내에서야 그냥 중국산 메신저인 위챗을 쓰면 되지만, 중국에서 한국으로 연락하는 데 카톡 외에 마땅한 대체 어플이 없다는 게 큰 문제죠...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