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Ts' vault
귀차니스트의 심심풀이 공간
[자막] 아이언 스카이2: 더 커밍 레이스(Iron Sky: The Coming Race, 2019)



Iron Sky: The Coming Race
아이언 스카이2: 더 커밍 레이스



나치의 월면 기지 음모론을 바탕으로 만든, 핀란드 SF 코미디 영화 아이언 스카이 (Iron Sky, 2012) 의 후속작 아이언 스카이2: 더 커밍 레이스 (Iron Sky: The Coming Race, 2019) 입니다.


이번 후속작에선 영국의 에드워드 불워 리턴의 1871년 작 소설 《차세대 종(The Coming Race)》을 바탕으로, 오컬트 계열에서 많이 언급되던 히틀러와 지구 공동설 및 렙틸리언 음모론을 다뤘습니다.


참고로 소설은 저작권이 소멸되어 위키피디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문)


근데 위키피디아에 나온 정보로는 브릴(Vril)이 에너지원이고 브릴야(Vril-Ya)가 종족명? 이라고 된 것 같은데... 정작 영화에선 둘이 바뀌어서 나오더군요. 


그리고 영자막을 보니까 정식 자막이 아니라 받아적은 것 같더군요. 독일어나 러시아어 단어는 대충 비슷하게 적거나, 그냥 비워둔 게 많다보니 애먹었습니다. 정작 영어도 종종 문맥이 어색해서 들어보니까 다른 단어고...


* 6월 국내 개봉 예정이라 자막은 내립니다. 만들때만 해도 개봉 예정 조차 없었는데...






자질구레한 정보들



* 달의 지진(월진)은 지구와는 다르게 한번 지진이 일어나면 몇 십 분 동안 진동이 계속된다고 합니다.



* 자막 내 주석으로도 넣었지만, 애플의 매킨토시 광고 '1984' 패러디가 있습니다. 




* 요우 (Yaw) / 피치 (Pitch) - 항공기의 기본 축 개념입니다. 단순하게 설명하면 요우는 좌우 움직임, 피치는 상하 움직임입니다.



* 폭군으로 유명한 칼리굴라와 관련된 속설 중에는 자신의 애마를 원로원 의원에 임명시켰다는 게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는 제기능을 못하는 원로원에게 "차라리 내 애마가 너네보다 더 잘하겠다"란 비아냥이 와전된거라고 합니다.



* 현실왜곡장 (Reality Distortion Field) - 원래는 스타 트렉에서 나온 용어인데, 스티브 잡스를 표현하는 용어로 쓰이면서 뜻이 새로 생겼습니다. 동료들에게 확신을 심어주고 몰아붙여서 불가능한 일을 하게 하는 독특한 리더십을 말합니다. (#)



* 뮌헨 협정 - 체코슬로바키아를 둘러싸고 히틀러와 프랑스&영국이 1938년 9월 30일에 맺은 협정입니다. 


설명하자면 기니까 단순하게 말하자면, 더 이상 전쟁을 벌일 여력이 없던 프랑스&영국은 나치 독일에게 체코슬로바키아 영토 일부를 팔아넘겨 나치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을 막았습니다. 이 협정을 통해 히틀러는 '독일은 더 이상 영토를 요구하지 않는다'라고 서약했고, 독일도 전쟁을 할 여력이 없을테니 모두 평화가 오겠구나 했지만... 


다들 알다시피 히틀러는 미친 놈이였고, 6개월 뒤 체코를 완전 병합합니다. (슬로바키아는 분리 후 독립국) 그리고 폴란드에도 똑같은 짓을 하려다 폴란드가 저항하자 1939년 9월 1일 폴란드를 침공하는걸로 2차 대전이 시작됩니다.



*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계약(End-User License Agreement, EULA) - 프로그램 설치할 때 안 읽고 대충 넘기는 그거 맞습니다(...)





※ BluRay (Tigole) 바탕으로 만든 자막입니다.
※ .smi 변환은 싱크가 꼬일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 루비태그 및 .ass 태그 적용 자막입니다. 팟플레이어 권장합니다.
※ 상업적 이용은 자제해 주세요.

※ 개인 수정은 자유이나 수정본 재배포는 자제 바랍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