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Ts' vault
귀차니스트의 심심풀이 공간
[자막] 마블 클록 앤 대거(Marvel's Cloak and Dagger) S01E10 Colony Collapse



시즌 1 전체 한국어 자막입니다. 기존 에피들도 다시 수정해서 올린 거니 이전에 받아놓은게 있더라도 이번 자막으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각 에피 주석은 각 에피 글 참고 바랍니다.


[한국어 자막] 클록 앤 대거(Cloak and Dagger) 시즌 1.zip


* 8/5 15:20 - 10화 오타 수정


이전에도 말한 적 있지만, 처음에 작품을 소개하면서 러브 스토리를 다룬다고 해서 거부감이 컸는데, 막상 보고나니 러브 스토리 그런 건 없었네요. 오히려 운명에 의해 방황하게 된 두 청소년들이 서로 의지하며 그 운명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였죠. 코너스나 피터 스카버러(록슨)는 빌런이긴 하지만, 메인 빌런이라기 보단 그저 주인공들이 예전 자신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시련이라고 하는 게 맞겠죠.


마지막 그 장면은 시즌 2의 떡밥이겠죠. 아수라장...


중간에 프랑스어 기도문이 나오는데, 해당 부분 자막도 없다보니 검색도 못해서 그냥 넘겼습니다.


--------------


클록 앤 대거 시즌 1 각 에피소드 별 삽입곡 목록
https://www.tunefind.com/show/marvels-cloak-and-dagger/season-1


--------------


* 촉토 족(Choctaw)


미국 남동부(미시시피, 앨라배마, 루이지애나)에서 살던 미국 원주민 부족입니다.



* 원초적 비명(Primal Screams)


프라이멀 요법(Primal Therapy)라는 심리 치료에서 나오는 용어입니다. 프라이멀 요법은 트라우마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인간의 원초적인 상태로 -  즉 유아기의 감정으로 돌아가 어린 애처럼 큰 소리로 우는 것으로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는 치료법입니다. 여기서 아이처럼 우는 걸 "원초적 비명"이라고 합니다.



* 가스라이트 갱(Gaslight Gang)


찾아보니 나온게 이 둘인데...


1. 1934년도 내셔널 리그에서 승리한 St. Louis Cardinals 팀이 당시 꾀죄죄한 외모와 거친 플레이로 그 해 다른 팀들에게 불린 별명
2. 19세기 뉴욕에서 활동한 스트리트 갱단


둘 중 어느건지 모르겠더군요... 중요한 건 아니니 그냥 비아냥거리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듯.



* farewell to the flesh


사육제(Carnival)를 말합니다. Carnival은 라틴어 Carne(고기) + Vale(안녕) 이 합쳐진 말로, 영어로는 "farewell to the flesh" ,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잘 있어라, 고기야" 란 뜻입니다.


기독교에서는 예수가 광야에서 40일 동안 단식한 걸 기리며 부활절 전 40일간 금욕적인 생활을 하는데, 이를 사순 기간이라고 합니다. 사순 기간에 들어가기 전 며칠간 신나게 즐기자는 의미에서 시작된 축제가 사육제로, 위의 라틴어 그대로 '한동안 고기도 못 먹으니 지금 신나게 먹고 즐기자' 이런 의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운명(Destiny) / 숙명(Fate)


사실 한국어로는 둘 다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영어상에선 긍정적이나 비극적이냐의 뉘앙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Destiny는 자신의 능력으로 극복하거나 쟁취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로 자주 쓰이지만, Fate는 아무리 애써도 결코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의미로 자주 쓰이죠. 작중에서도 그런 느낌으로 쓰였죠.


이건 진짜 여담이지만... 제 닉네임하고는 관계 없습니다. 어릴적에 본 영화 코어에서 나온 Destiny란 단어 어감이 좋아서 계속 쓰던 게 습관이 됐고, 중복 닉네임이 워낙 많아서 차별화를 두고자 뒤에 Fate를 붙인 거라...



--------------


※ WEB-DL (NTb) 바탕으로 만든 자막입니다.
※ .smi 변환은 싱크가 꼬일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 루비태그 적용 자막입니다. 팟플레이어 권장합니다.
※ 상업적 이용은 자제해 주세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