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Ts' vault
귀차니스트의 심심풀이 공간
DLC 던가드(Dawngurad) - 뱀파이어 로드(Vampire Lord)의 모든 것

이 글은 엘더 스크롤 위키(http://elderscrolls.wikia.com/wiki/The_Elder_Scrolls_Wiki)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뱀파이어는 저희가 본편에서 크게 신경쓰지 않은 부분입니다. 이제 이 완전히 새로운 모드와, 새로운 퍽 트리 같은 구상이 떠오르면서, 이야기에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Matt Carofano, 베데스타 소프트웍스(Bethesda Softworks)

 

 

 

뱀파이어 로드(Vampire Lord)는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 던가드(The Elder Scrool V: Skyrim - Dawnguard)에서 사용 가능한 능력이다.

 

"Bloodline"이란 퀘스트를 진행하는 도중, 드래곤본(플레이어)는 계속 던가드(Dawnguard)에 협조할 것인지, 아니면 하콘(Harkon)과 볼키하 혈족(Volkihar Clan)에 들어갈 것인지를 반드시 결정해야 한다. 하콘을 택한다면 그에게서 뱀파이어 로드가 되는 능력을 받게 된다.

 

뱀파이어 로드는 일반적인 뱀파이어 보다 더욱 사악한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뱀파이어 로드는 11가지의 고유한 퍽과 두 가지의 공격 형태 - 물리 공격 형태와 피의 마법(Blood Magic) 형태 - 를 지니고 있다.

 

새로 추가된 주문 중에는 뱀파이어 로드로 하여금 상대의 피를 흡수하는 주문, 소환 마법으로 아트로나치(Atronachs)를 소환하는 것 처럼 가고일(Gargoyle)을 소환하는 주문이 있다. 물기 공격에는 뱀파이어 로드가 상대를 날개로 감싼 다음 목을 물어 뜯는 특수한 피니싱 무브가 추가되었다.

 

 

 


배경

 

뱀파이어 로드는 뱀파이어들 사이에서 귀감이 되는 존재로 여겨진다. 그들은 다른 순혈 뱀파이어로 부터 능력을 받았거나, 몰라그 발(Molag Bal)로 부터 직접 능력을 받은 순혈 뱀파이어들이다.

 

뱀파이어 로드는 비교적 희귀하며, 첫 번쨰 시대(The First Era)부터 있어왔던 것으로 알려진 자는 하콘, 발레리카(Valerica)와 세라나(Serana)밖에 없다.

 


습득 방법

 

DLC 던가드의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하콘이나 세레나에게서 능력을 받을 수 있다. 하콘은 Bloodline의 퀘스트를 하는 동안, 세라나는 Chasing Echoes 퀘스트를 하는 동안과 Kindred Judgement를 완료하기 전까지 능력을 제공할 수 있다.

 


변신

 

뱀파이어 로드로 변하는 동안, 몸은 급격한 변화를 하게 된다. 등 뒤에 날개 한 쌍이 생겨나며, 신장이 크게 증가하고, 피부는 창백하게 되고, 눈은 금등색(orange gold)으로 변하게 되고, 뺨은 눈에 띄게 가늘어 진다.

 

날개는 달릴떄 이동 속도를 크게 증가시키며, 부상 능력(Hover)은 물 위를 쉽게 지나갈 수 있도록 한다. 거기에 소지 무게는 무시되므로, 소지 무게가 초과하더라도 이 형태를 이용해 빠른 이동을 할 수 있다.

 

뱀파이어 로드 역시, 식사(흡혈)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낸다면 4 단계의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직접 햇빛에 노출될 경우, 뱀파이어 로드는 뱀파이어 처럼 경직(Stun)과 체력, 마력, 지구력의 감소록 겪는다. 하지만 DLC 던가드의 추가로 화염과 냉기에 대한 내성은 크게 변했다.

 

1 단계

● 냉기 저항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냉기에 20% 저항력을 지닙니다.

● 화염 취약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화염에 20% 취약합니다.

 

단계

● 냉기 저항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냉기에 30% 저항력을 지닙니다.

● 화염 취약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화염에 30% 취약합니다.

 

3 단계

● 냉기 저항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냉기에 40% 저항력을 지닙니다.

● 화염 취약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화염에 40% 취약합니다.

 

단계

● 냉기 저항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냉기에 50% 저항력을 지닙니다.

● 화염 취약 - 당신의 뱀파이어의 피는 화염에 50% 취약합니다.

● 뱀파이어의 경우 이 단계까지 오면 모든 NPC를 적으로 돌리게 되었다. 하지만 뱀파이어 로드의 경우, 뱀파이어 로드 상태에서는 모든 NPC가 적대적이지만, 인간 형태를 취할때는 적대받지 않는다.

 


전투 형태

 

뱀파이어 로드는 2 가지의 전투 형태를 가지고 있다.

 

 피의 마법 형태

 VampireLord BloodMagic Dual.png

 이 형태에서는 지상에서 부상할 수 있으며, 피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Ring of the Erudite를 착용해 마력에 100을 추가하고 빠른 마력 재생효과를 받을 수 있다.

 근접 공격 형태

 VampireLord MeleeMode.png

 이 형태는 뱀파이어 로드가 지상에서 싸우도록 하는 형태이며, 피의 마법은 사용할 수 없다. 주 공격은 손톱으로 할퀴는 걸로 변한다. 근접 공격 형태일 때만 상대를 무는 특수 공격이 가능하다.

 

 손톱 공격에 20의 독 추가 데미지를 주는 Poison Talons 퍽과 손톱 공격에 20의 추가 공격력을 주는 Ring of the Beast 의 착용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뱀파이어 로드의 스킬 트리는 총 11개의 퍽으로 구성되어 있다. 왼쪽은 밤의 권능(Night Power), 오른쪽은 피의 마법(Blood Magic)을 다루고 있으며, 중앙은 패시브 계열의 퍽들로 구성되어 있다.

 

 

 퍽(Perk)

설명 

 요구 조건

 Power of the Grave

 뱀파이어 로드 상태일 경우 체력, 마력, 지구력에 50 포인트 씩 추가한다.

 
 Detect All Creatures

 Night Power - 드워븐 기계를 포함한 모든 존재를 감지한다.

 Power of the Grave

 Mist Form

 Night Power - 안전한 안개형태로 변하며, 그 동안 체력, 마력, 지구력이 재생된다.

 Detect All Creatures

 Supernatural Reflexes

 Night Power - 모든 것이 느려지지만 플레이어는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Mist Form 
 Blood Healing

 파워 어택 - 물기로 사람을 죽이면 체력을 전부 회복한다.

 Power of the Grave

 Unearthly Will

 Night Power와 Blood Magic에 필요한 마력이 33% 감소한다.

 Power of the Grave

 Poison Talons

 근접 공격시 20 포인트의 독 피해를 입힌다.

 Unearthly Will 아니면

 Blood Healing

 Night Cloak

 전투시, 근접 범위에 들어온 적들로부터 배를 채우는 박쥐떼를 불러온다.

 Poison Talons 
 Vampiric Grip

 Blood Magic - 생명체를 자신의 앞으로 끌어들여, 가까이 오면 목을 조른다.

 Power of the Grave 
 Summon Gargoyle

 Blood Magic - 가고일(Gargoyle)을 소환해 플레이어를 위해 싸우도록 한다.

 Vampiric Grip 
 Corpse Curse  Blood Magic - 대상을 마비시킨다.  Summon Gargoyle 

 

뱀파이어 증상은 Mothal의 Rising At Dawn 퀘스트로 치료할 수 있지만, 한번 찍은 퍽은 취소되지 않는다. 늑대인간이 되어 뱀파이어 증상을 덮어 버리고 늑대인간의 퍽을 찍게 되더라도, 플레이어가 다시 뱀파이어가 되면 뱀파이어로서의 퍽은 그대로 남는다.

 

먹이

 

각각의 새로운 퍽에는 몇 명을 먹이로 삼아야 한다. 모든 퍽 트리를 완성하려면 156명을 먹어야 한다.

 

 퍽

 1

 2

 3

 4

 5

 6

 7

 8

 9

 10

 11

 먹은 수

 5

 6

 9

 10

 12

 14

 16

 18

 20

 22

 24

 

 


밤의 권능 (Night Power)

 

밤의 권능은 특수 능력이나 표효처럼 사용 후 대기시간을 가진다. 사용하는데는 마력이 소비된다.

 

 

박쥐들(Bats)

 

기본으로 가지는 능력이다. 드래곤본으로 하여금 한 무리의 박쥐 떼로 번하게 해 앞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연속으로 2 번 사용할 수 있으나, 그 경우 20초의 대기 시간이 걸린다.

 

뱀파이어의 시야 (Vampire Sight)

 

기본으로 가지는 능력이다. 뱀파이어로서 지니는 뱀파이어의 시야(Vampire's Sight) 능력과 동일하다. 60초간 야간 투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생물 감지 (Detect All Creatures)

 

용언으로 사용하는 표효 기운의 속삭임(Aura Whisper)과 동일하다. 생명탐지와 시체탐지 능력이 하나로 합친 것과 같다. 소나처럼 음파를 내보내 살아있는 것들 - 진짜 살아있거나 언데드이거나 - 을 몇 초간 하얀 오라로 표시한다. 시체들의 위치도 같이 밝혀낸다. 사용 후 대기 시간 3초.

 

안개 형태 (Mist Form)

 

드래곤본을 23초간 공격으로 부터 안전한 안개 형태로 변형시킨다. 그 동안 체력, 마력, 지구력은 재생된다. 낙하로 인한 피해도 무시되는 등, 용언으로 사용하는 표효 영체화 되기(Become Ethereal)와 비슷하다. 사용 후 대기 시간 33초.

 

초자연적 반사신경(Supernatural Reflexes)

 

용언으로 사용하는 표효 시간 둔화(Slow Time)와 동일하다. 사용하면 23초간 시간이 느리게 흘러가나 드래곤본에게는 아무런 효과를 미치지 않는다. 사용 후 대기 시간 45초.

 

 


피의 마법(Blood Magic)

 

피의 마법은 피의 마법 형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주로 왼손으로 사용한다.

 

생명 흡수 (Drain Life)

 

기본으로 가지는 주문이다. 피의 마법 상태에서는 항상 오른손에 장착되어 있으며, 뱀파이어 로드의 핵심 공격 기술이다. 뱀파이어의 흡혈 능력 처럼 체력을 흡수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화염구(Fireball) 주문처럼 투사체를 날린 다는 점이 다르다. 이 주문으로 생명체나 인간을 죽이면 새로운 퍽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준다.

 

일시적으로 주문을 대상의 마력과 지구력을 흡수해 플레이어의 체력으로 전환해주는 Blood of the Ancients 능력과 같이 사용될 수 있다. 위 능력은 The Bloodstone Chalice를 마쳐야만 얻을 수 있다.

 

죽은자의 소생 (Raise Dead)

 

기본으로 가지는 주문이다. Raise Zombie 보다 더욱 강력한 주문으로, 120초간 거의 모든 생명체나 인간을 되살릴 수 있다. 시간이 다 되거나 시체가 죽으면 재로 변하게 된다. 소환 주문의 Twin Souls 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뱀파이어의 움켜쥠 (Vampiric Grip)

 

드래곤본으로 하여금 거의 모든 생명체와 인간을 땅에서 들어 올려 공중에 붙잡은 다음, 마력을 통해 상태를 지속시킬 수 있다. 주문을 풀어 대상을 날려버릴 수 있다. 적용되지 않는 생명체로는 드래곤, 맘모스, 드래곤 프리스트, Mistman, Boneman, Wrathman,[각주:1] 해골이 있다.

 

가고일 소환 (Summon Gargoyle)

 

이 주문은 다른 소환 주문과 동일하게 작동한다. 가고일(Gargoyle)을 120초 동안 소환한다. 이 주문은 가고일을 30초간 소환할 수 있는 Amulet of the Gargoyle 과 같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한번에 2 마리의 가고일을 소환 할 수 있다.

 

시체 저주 (Corpse Curse)

 

마비 주문(Paralyze)하고 동일하다. 저항에 실패한 적은 10초 간 마비된다.

 


다른 능력들

 

밤의 망토(Night Cloak)

 

화염 망토(Flame Cloak) 같은 다른 원소계열 망토 주문과 비슷하다. 뱀파이어 로드 주변에 박쥐 떼를 소환해 근접 범위에 있는 적들로 부터 체력을 흡수한다. Amulet of Bats 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일단 해당 퍽을 찍으면 필요 없어 진다.

 

특수 공격 - 물기(Power attack bite)

 

오직 근접 공격 형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인간 형태의 적의 체력이 낮을 경우 일정 확률로 발동된다. 적의 목을 물어 뜯어 죽이는 모습이 연출된다. 이 공격은 생명이나 피를 흡수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새로운 퍽을 얻는데 사용된다.

 

되돌아가기 (Revert Form)

 

늑대인간과는 달리, 뱀파이어 로드는 하루에도 여러번 형태를 바꿀 수 있다.

 


알려진 버그들[각주:2]

 

Xbox360 - 세레나를 동료로 삼았을 경우, 피의 마법 - 생명 흡수 의 위력이 크게 감소한다.

 

Xbox360 - 인간 형태로 되돌아 갔는데도 오른손에 생명 흡수 주문이 계속 장착되는 버그가 있다.

 

종종 피의 마법 형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한다. 드래곤본이 그냥 떠다니기만 하며, 체력 흡수나 죽은자의 소생 주문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게다가 대상을 먹이로 삼더라도 퍽 업그레이드에 축적되지 않는다고 한다. 하콘에 의해 뱀파이어 로드가 된 직후 이런 버그가 발생한다고 한다. 현재까지 해결책은 던가드를 지웠다가 새로 설치하는 것 밖에 없다.

  1. 앞의 3개는 던가드에서 새로 추가된 적들이다. [본문으로]
  2. PC로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으므로 더 있을 수 있다. [본문으로]
  Comments,     Trackbacks